본문 바로가기
일상

[백신교차접종]''AZ·화이자'' 교차접종 면역 효과 커"

by 위시티 2021. 6. 29.
728x90
반응형

28일(현지시간) 옥스퍼드대 'Com-COV' 연구에서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교차 접종과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각각 2회 접종 효과를 비교하니 면역효과가 더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또 이번 연구에서 항체 반응은 화이자 2회가 가장 컸고 면역세포(T-cell) 반응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화이자가 가장 크게 나왔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를 맞고 화이자를 맞는 것이 화이자를 맞고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할 때보다 항체 반응과 면역세포 반응이 모두 컸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아스트라제네카를 2회 맞은 뒤 추가 접종 시 다른 백신을 맞으면 효과가 더 커진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BBC가 전했습니다.

잉글랜드 부 최고의료책임자인 조너선 반-탐 교수는 그러나 백신 물량이 충분히 있는 한 현재의 동일 백신 접종 정책을 바꿀 이유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BBC는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이 입원을 막는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탐 교수는 그러나 교차 접종은 추가 접종 시 정책 유연성을 제공하고 백신 물량이 부족한 국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매튜 스네이프 옥스퍼드대 교수도 이번 연구 결과가 임상적으로 검증된 동일 백신 접종 정책을 대대적으로 바꿀 근거가 될 정도로 규모가 크진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선 50세 이상 지원자 830명을 대상으로 4주 간격으로 접종했습니다.

 

이와 함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맞은 뒤 6개월 이상 지나서 추가 접종을 하면 주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더 타임스가 이날 보도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임상시험을 이끈 앤드루 폴러드 옥스퍼드대 교수는 추가 접종이 필요할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고무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1차와 2차 접종 간격을 45주까지 늘리면 면역 반응이 강화된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다만 이 연구는 아직 동료 평가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폴러드 교수는 "당장 백신 물량이 충분치 않은 국가에는 안심이 되는 소식일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1차 접종부터 많이 하고 2차 일정은 미뤄도 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또 영국에서 추가 접종을 하기 전에 다른 나라의 취약한 성인들이 적어도 1차 접종은 마치는 것이 시급한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