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기사

中 뿔난 방탄소년단 발언? 정치적 해석이 문제[MK이슈]

by 위시티 2020. 10. 13.
728x90
반응형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밴 플리트상' 수상 소감으로 중국 누리꾼들로부터 난데없이 뭇매를 맞고 있다. '글로벌 슈퍼스타'인 만큼 이들의 발언 하나하나에 국제사회의 눈이 그만큼 집중됐다는 방증이지만 뜻하지 않게 찾아온 반응에 "황당하다"는 여론이 다수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의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 연례행사에서 한·미 우호관계 증진에 세운 공을 인정받아 '밴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미 8군 사령관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했고 1957년 코리아소사이어티를 창립한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5년 제정됐다.

 

방탄소년단의 리더 RM(본명 김남준)은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이 되는 해인만큼 특히 의미가 크다"면서 "우리는 두 나라(한·미)가 함께 겪은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남성과 여성의 희생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하지만 중국 누리꾼들은 이 수상 소감 중 '두 나라가 겪은 고난과 희생'이라는 대목을 문제 삼았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RM의 수상소감을 본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양국은 ‘한국과 미국’만 의미하는 것이다. 한국전쟁 당시 중국 군인들의 고귀한 희생을 무시했다”고 주장하며 분노를 표출했다.

 

중국은 한국전쟁 당시 자국군이 참전한 것을 ‘항미원조’(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라고 칭하며 최근 미국과의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중국 누리꾼들은 "국가 존엄과 관련한 사항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 "방탄소년단에게 실망했다", "방탄소년단은 왜 중국인의 감정을 무시하냐", "아미(방탄소년단 팬클럽) 탈퇴를 결심했다" 등 수상 소감에 불만을 표했다.

 

이에 대한 한국 팬들의 반발도 거세다. 국내 팬들은 "수상 소감을 정치적인 메시지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이다", "이효리 이어 방탄소년단까지 어디 무서워서 말을 하겠나", "별걸 다 트집이다", "지나친 확대 해석이 더 문제"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같은 해프닝은 뉴욕타임스(NYT)에서도 보도됐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12일(현지시간) 'BTS는 한국전쟁 희생자들을 기렸지만 일부 중국인은 (BTS 발언에서) 모욕을 감지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 중국 네티즌들이 한미 동맹의 역사를 언급한 방탄소년단의 수상 소감을 두고 "국가 존엄을 무시했다"며 반발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스는 "중국 네티즌들이 방탄소년단(BTS)의 악의 없는 한국전쟁 관련 발언을 공격했다"고 평했다. 뉴욕타임스는 "(BTS는) 공공연한 도발보다는 진심 어린 포용성으로 잘 알려진 인기 밴드이고 수상소감은 악의 없는 말 같았다"면서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BTS를 공격하는 글을 올렸다"고 언급했다.

 

방탄소년단의 발언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중국 누리꾼 등 일각의 부정 시각에도 불구,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다. 이들은 최근 빌보드가 발표한 10월 17일자 '핫 100' 차트에서 피처링 참여한 미국 가수 제이슨 데룰로(Jason Derulo)의 'Savage Love' 리믹스 버전으로 또다시 1위에 올랐다. 특히 'Dynamite'는 2위를 기록하며 해당 차트 최상위권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지난 2일 공개된 'Savage Love' 방탄소년단 리믹스 버전은 오리지널 버전에 한층 세련되고 감성적인 매력을 더했으며, 한글 가사의 랩이 포함되어 있다. 한글 가사가 포함된 곡이 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빌보드 '핫 100' 최신 차트에서 'Savage Love'로 1위, 'Dynamite'로 2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은 2009년 6~7월 4주간 'Boom Boom Pow'와 'I Gotta Feeling'으로 나란히 1, 2위를 기록한 블랙 아이드 피스(The Black Eyed Peas) 이후 동시에 'Top 2'를 점령한 첫 그룹이자, 차트 통산 5번째 그룹이 됐다. 두 팀 이외에 해당 기록을 세운 듀오 혹은 그룹은 비틀즈(The Beatles), 비지스(Bee Gees), 아웃캐스트(OutKast) 뿐이다.

 

psyon@mk.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