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코로나19] 정부, 집단면역의 의미 '완전퇴치 NO, 일상회복'

by 위시티 2021. 5. 4.
728x90
반응형

코로나19의 백신접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매일 확진자수는 500명이상으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집단면역'의 의미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이 되었습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상황관련 5월4일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변이도 많고 계속 변화하고 있기에 바이러스 퇴치목표는 애당초 생각하지 않은 부분이고 목표한 적도 없다. 정부에서 목표로하는 것은 일상생활 회복'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명돈 신종감염병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5월3일 열린 간담회에서 '인구70%가 백신접종이 완료되면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입장을 발표한데 따른 정부당국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어제 간담회에서 말한 오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회자되자  "집단면역 달성이 어려워 백신 접종이 의미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같은 상태로 '근절'은 어려우며 인플루엔자처럼 관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윤태호반장은 '바이러스 퇴치는 지금까지 천연두가 유일하며, 지금의 코로나19는 기존 감기바이러스처럼 집단면역을 현실적으로 힘들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끔 하는것'이라며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 달성도 같은 의미'라고 했습니다.

 

또 '한번 백신을 접종한다고 해서 집단면역이 형성됐기에 아무런 조치없이도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되거나 코로나19이전 사회로 돌아갈 수 있느냐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네요. '다만 사회적거리두기 정책, 집합 제한 및 집합금지 조치 없이도 어느 정도 인구 집단 내 면역을 형성하면 계절 독감과 유사한 형태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현재 이를 목표로 예방접종을 추진하고 있고 그런 목표로 접근하고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일상생활이 가능한 집단면역이 어찌되었던 빨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