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故정진석 추기경 명동성당 유리관 안치…첫 추모미사

by 위시티 2021. 4. 28.
728x90
반응형

한국의 다양한 종교가 있고 지도자들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종교인 천주교의 정진석추기경이 4월27일 선종을 하셨다고 합니다. 

 

천주교 의례 따라 5일장으로 거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5월 1일 염수정 추기경 주례 장례미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기경님의 시신은 27일밤 12시 넘어 빈소인 서울대교구 명동성당 대성전 제대 앞에 마련된 투명 유리관에 안치됐었습니다.

일반 사제의 경우 지하 성당에 안치되지만, 천주교 예규에 추기경은 성당 대성전에 안치하는 의례에 따른 것으로 이날 추모미사는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주례로 봉헌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주교들과 명동성당 사제, 교계 취재진 등 제한된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거행되었습니다.

신자를 포함한 일반 시민은 장례 나흘째인 30일 정 추기경 시신이 정식 관으로 옮겨지기 전까지 유리관에 안치된 시신 가까이서 마지막 인사를 올릴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지속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지킨 채 조문에 참여해야 하는 가운데 참배 시간을 지난 밤사이 시간대에는 명동성당 신부와 수녀들이 마지막 가는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례기간 명동성당 대성전에서는 연도와 미사가 매일 거행됩니다.  30일에는 정 추기경 시신을 정식 관으로 옮기는 입관 예절이 치러진고 입관에 앞서서는 비공개로 염습이 있을 예정입니다.

장례 마지막 날인 5월 1일 오전 명동성당 대성전에서 염수정 추기경 주례로 장례미사가 거행되고 미사가 끝나면 고인의 시신은 명동성당을 떠나 장지인 경기 용인 성직자묘역에 안장된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2009년 선종한 고(故) 김수환 스테파노 추기경, 한국인 첫 대주교 노기남 바오로 대주교 등의 묘가 있습니다.

 

한국 천주교를 이끌어간 리더로써 이제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편안한 영면이 드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