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

[저작권침해]유튜브, 주의사항 그리고 대응

by 위시티 2021. 5. 24.
728x90
반응형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개인미디어, 유튜브들이 늘어나고 있고 어린아이부터 나이드신 분들까지 유튜브를 통해 개인 사생활, 그리고 본인이 좋아하는 다양한 것들을 영상으로 찍어서 많은 분들에게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상을 올리거나 할때 무심코 사용하는 음원, 사진, 폰트를 비롯한 다양한 부분이 본인이 생각지도 못하게 저작권침해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유튜버들이 이런 저작권 침해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거나 해결방법을 아는 분들은 별로 많치 않습니다.

 

저작권문제를 해결하려면 간단하게 "내것이 아니면 다 댓가를 지불하고 사용해라"입니다.  말은 참 쉬운데 그러나 영상을 찍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저작권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처음 영상을 찍을때 기획이 중요합니다.

 

방송사PD는 처음 방송물을 작성할때 배우는 것이 기획서 쓰는법입니다.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영상을 찍을건지, 그것이 확정이 되면 그 다음은 그 영상물을 찍기위해 장소, 음원, 필요한 소품 들을 결정합니다.  이때 저작권침해가 걸릴 것이 없는지 확인하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에서 꼼꼼하게 챙기지 못하면 저작권문제가 항상 발생합니다.

 

방송사에서는 법무팀 또는 저작권팀이 있어서 제작하기 전에 검토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타 방송사나 다른 사람의 영상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방송사나 그 영상물 소유자에게 연락해서 사전허락을 반드시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때 해당 영상물에 대해 댓가 지불(유료 또는 무료)가 발생하게 되죠.

 

허락없이 사용했서 유튜브에 올리게 되면 유튜브의 AI가 자동으로 저작권침해라고 알려주기도 합니다.  유튜브의 저작권은 개인이 해결하도록 되어 있어서 유튜브에서 직접 해결해 주는 법은 없으니 유튜버들께서는 이 점 반드시 인지하셔야 합니다.

 

좋은 영상과 자신의 생각을 담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소장하고 싶은 것은 영상을 찍는 분이라면 누구나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저작권에 대한 명확한 해결이 없이 촬영해서 올리게 되면 생각지도 못한 저작권문제로 법적인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모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